2022년 8월 LG디스커버리랩 부산에서는 여름방학 프로그램이 진행되었습니다.
여름방학 프로그램을 통해 많은 청소년들의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엿볼 수 있었는데요.
오늘은 그중에서 지난 8월 13일에 진행되었던 1DAY AI LAB 현장을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.
[1DAY AI LAB이란?]
하루 동안 LG디스커버리랩 부산의 정규 인공지능 프로그램과
3가지의 미션 체험 프로그램이 함께 진행되는 프로그램
처음 LG디스커버리랩 부산에 방문하면 먼저 명찰을 나눠주는데요.
이 명찰을 출입구에 찍으면 LG디스커버리랩 부산 안으로 입장할 수 있어요.
소지품은 우측 사물함 중에서 명찰에 있는 번호와 동일한 사물함에 보관할 수 있습니다.
본격적으로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에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LG디스커버리랩이 어떤 곳인지,
비상 상황에서 대처 방법 등을 설명하는 간단한 오리엔테이션 시간을 가졌어요.
[ 정규 교육 프로그램 : 제스처 인식 연구소 ]
스마트폰으로 먼 거리에서 셀카를 찍을 때 손을 이용해 찍어 본 적이 있나요?
이것은 카메라로 손동작을 인식하여 버튼을 누르지 않고도 촬영을 할 수 있게 하는 기술인데요.
제스처 인식 연구소에서는 이렇게 몸의 움직임을 카메라로 인식해서 로봇을 직접 움직여볼 수 있습니다.
인공지능에게 손동작을 가르쳐서 로봇을 움직여보는 학생들.
설정한 대로 로봇이 움직이는 모습을 보니 많은 아이들이 즐거워했지요.
[ 미션 체험 프로그램 1 : 챗봇 미션 ]
첫번째 미션 체험 프로그램, 챗봇 미션!
챗봇 미션에서는 직업을 소개하는 챗봇을 직접 만들어봤는데요.
실제 실생활에서도 자주 접할 수 있었던 챗봇의 원리를 이해하고 직접 만든 챗봇과 자유롭게 대화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.
[ 미션 체험 프로그램 2 : 서빙 로봇 미션 ]
서빙 로봇 미션이란 로봇이 스스로 목적지에 물건을 옮기도록 직접 프로그래밍해 보는 시간입니다. 실제로 많은 학생들이 이 서빙 로봇 미션을 무척 재미있어했다고 하네요! 생각대로 잘되지 않을 때는 주변 선생님들이 어려움에 빠진 친구들을 도와주셨답니다.
[ 미션 체험 프로그램 3 : 시각 지능 미션 ]
LG디스커버리랩 부산의 로비에는 카메라로 물건을 인식하고 옮기는 로봇이 있다는 것 알고 있나요? 인공지능 분야 중에서 시각 지능이 적용된 대표적인 사례인데요.
전시된 로봇을 보면서 시각 지능의 원리를 학습하고, 그 로봇을 직접 구현해 보는 미션이 바로 시각 지능 미션입니다.
먼저 사물을 인식하고 옮기는 로봇을 직접 보며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.
눈앞에서 로봇의 카메라가 어떻게 사물을 인식하는지 화면으로 직접 볼 수 있어 학생들이 많이 신기해 했어요.
보고 배운 것을 바탕으로 이제 직접 로봇을 구현해 봅니다.
어렵다고 느껴질 땐 선생님들께 도움을 요청하면 쉽게 설명해 주실 테니 걱정하지 말아요.
하루 종일 다양한 활동을 해볼 수 있었던 LG디스커버리랩 부산의 1DAY AI LAB!
처음이라 어색해하고 쑥스러워하던 친구들도 다양한 인공지능 체험에 재미와 흥미를 느끼고 열정적으로 참여했습니다.
그럼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한 학생들의 소감을 살펴볼까요?
"내가 프로그래머가 되어서 컴퓨터를 하는 게 재미있었다." - 내산초 6학년
"로봇을 직접 조종할 수 있어서 너무 재미있었다."- 연포초 6학년
"미션을 풀어나가며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어서 재미있었다." - 거학초 6학년
"로봇이 제대로 작동이 안 되었을 때 선생님께서 많은 도움을 주셔서 수월하게 해낼 수 있었다."- 화명중 1학년
하루 동안 다양한 체험을 하느라 고생했을 친구들, 다음 기회에 다른 프로그램에서 또 만날 수 있기를 바라며
1DAY AI LAB 프로그램 후기를 마칩니다!